티스토리 뷰

 

 

양명대 303 <작은 마음>

 

우리의 생은 때로 어떤 음악에게 빚을 진다. 오지은 서영호의 프로젝트 음반 <작은 마음> 씨디플레이어에 걸고 가사를 들었을 내가 음악에게 빚을 지겠구나 직감했다. 음반이 번째 트랙부터 마지막 트랙까지 유지하고 있는 분위기를 표현하자면 다소 이야기를 시작해야 한다. 쓸쓸함이라거나, 외로움 같은 말로 간단히 표현하거나, ‘멜랑꼴리같은 짜리 음악평론에 등장하는 어휘를 사용할 수는 없다. 

 

20 시절에 나와 친구들은 양명대 303에서 종종 모여 대통령 선거라든가, 마음이 이끌리기 시작한 아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양명대 우리 친구가 살던 빌라의 이름이고, 삼공삼은 당연히 303호실이라는 뜻이다. 우리는 술을 그다지 즐기지 않는 편이었지만, 묘하게도 양명대 303에서는 술잔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만큼 실속없는 솔직함을 과시하는 자리가 되곤 했다. 우리는 그곳에서 싸웠고, 울었고, 외로웠으며, 동시에 청춘의 뜨거움을 느꼈다. 

 

<작은 마음>에는 ‘404’라는 곡이 실려 있는데, 노래를 들을 때마다 나는 바로 양명대 303 떠올리게 된다. 

 

아름다운 것들을 보면 / 슬퍼지는 이유는 / 잠시라도 / 가질 없다는 / 알게 되었으니까

 

라는 가사를 들으며 20대의 우리는 청춘이었으나, 영원히 청춘을 우리의 것으로 소유할 수는 없었구나 하는 생각에 이른다. 어떤 세대이든지 청춘은 청춘의 것이 아니었다. 청춘은 사실 지나가버린 자의 것일 뿐이다. 

 

30대가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연남동이라고 부르는 동교동 일부 구역의 다세대 주택 202호에 머물게 되었다. 내가 처음 202호의 문을 열었을 때만 해도 연남동(사실은 동교동) 연탄가게와 유통기한이 3 지난 라면을 파는수퍼마켓(슈퍼마켓 아님)’ 있던 동네였다. 일을 마치고 돌아와 집으로 향하는 골목길에 들어서면 시간의 터널을 지나 1990년대로 돌아가는 같았다. 지금의 그곳으로선 상상할 없는 일이다. 

 

 

위로하지 않는 오지은의 가사는 위로가 된다

 

 

202호에서 나는 <작은 마음> 속의 모든 마음들을 여행했다. 이별을 사랑을 했고, 사랑을 이별을 했다. 그리워하다가 마음을 비웠고, 마음에 다시 스스로 그리움을 채우곤 했다. 무거운 여름의 공기는 나를 쓸모 없는 녀석이라고 질책했다. 밖으로 눈이 나리고, 오래된 사랑의 기억들이 불어올 때면자고 가요 가사처럼 누구라도 곁에서 자고 가기를 바랐다. 

 

지금은 101호의 부엌에 앉아 글을 쓴다. 묘하게도 층씩 내려온 인생이었다. 모르겠지만 위로를 주는 책들이 베스트셀러가 되는 시대라고 한다. 다소 고약한 성미를 지닌 나는 위로를 주려고 작정한 글에 굳이 위로를 받고 싶지 않다. 그러므로 그다지 위로를 하는 같은 것도 세상에 보태고 싶지 않다. 오지은 서영호의 <작은 마음> 아무런 위로를 하려고 하지 않아 좋다. 울지도, 화를 내지도 않아서 그저 좋다. 나의 소망은 오로지 노래들이 이따금 나의 방에서 자고 가는 것이다. 앞으로 방이 505 되든, 707 되든 말이다. 

 

사람이 저마다 지니고 태어나는 외로움은 천국에 이르거나, 해탈하지 않고서는 도무지 해소할 없는 것이다. 그러나 아주 가끔 세상에는 나의 작은 마음과 닮은 노래들이 태어나 아무도 몰랐던 마음의 이름을 나즈막이 불러주곤 한다. 그걸로 됐다. "괜찮아." 라고 말해주지 않아도 좋다. 어느날 노래가 방에서 하룻밤 잠들고 가면 족하다. 푸르스름한 새벽빛이 밝아 곁에 있어줄 음악을 만난 것은 그저 소중한 축복이다. 

 

2019. 3. 1. 멀고느린구름.

 

------

 

 

 

Comments
최근에 올라온 글